[엑셀 VBA] PasteSpecial. 선택하여 붙여넣기

2019. 11. 28. 00:19업무 스킬/Excel VBA

728x90

엑셀에서 자주 쓰는 기능 중 하나는, [선택하여 붙여 넣기]이다.

 

[선택하여 붙여 넣기 [는 원하는 DATA를 행, 열 전환하여 붙여 넣거나, 수식을 제외하고 값만 붙여 넣을 때.

또는 원하는 DATA를 한 번에 나누거나, 곱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엑셀 기능이다.

 

그렇다면 VBA 코드에서 이 [선택하여 붙여 넣기]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.

 

VBA에는 PasteSpecil이라는 메서드로 사용되며 구문은 아래와 같다.

 

 

위와 같이 붙여넣기 원하는 Range와. PasteSpecial만 입력하면 도움말이 나오면서 내가 쓸 수 있는 항목을 list화 해준다.

 

항목을 간단하게 설명하기 위해, 엑셀에서 [선택하여 붙여 넣기] 기능을 살펴보자

 

빨간 화살표가 있는 곳이 바로 PasteSpecial 구문의 항목으로 순서대로 표시된다.

 

Paste = 붙여넣기

Operation = 연산

SkipBlanks = 내용 있는 셀만 붙여넣기

Transpose = 행/열 바꿈

 

순이다.

 

모든 내용을 다루면 좋겠지만, 그건  필요할 때 list를 참고하는 걸로 하고 여기선 간단하게

가장 많이 쓰이는 [행/열 바꿈]의 코드를 알아보자.

 

예시)

위와 같이 행/열 바꿈을 실행할 수 있는 코드는 

 

위와 같이 작성하면 된다. 1) 붙여 넣고 싶은 Range를 Copy 하고, 2) 그 후 원하는 Range를 선택하여 PasteSpecial의 Tranpose 항목을 True로 바꾸어 주면 된다.

728x90